송지헌 41세 사시 패스 경찰 경력 끝판왕 선망의 직업들은 한 번씩 다 해본 능력치 만렙의 넘사벽 등장 과천 경찰서 수사과장 송지헌 경정 경정이면 위치가?
경찰서장 바로 밑 직급 무궁화가 세 개 경력 끝판왕 이력 공개 후 미대 은행원 승무원 변호사 경찰
지금부터 그 이력을 하났끽 파헤쳐보도록 하겠습니다.
경력 끝판왕 이력서 파헤치기 원래 꿈이 뭐였는지?
원래 꿈은 화가 화가인 어머니를 따라 4살 때부터 미술 공부 대학교 때는 한국화를 전공했다. 대학을 졸업한 후 뭐 하셨는지?
유퀴즈 송지헌 미술 작가 되려고 대학원 진학을 해서 계속 작품 활동을 하려고 준비하다 IMF를 겪으면서 대학원 진학과 동시에 경제적 독립을 시키셨던 부모님 작품 활동을 하기 위한 경제적 독립을 해야겠다.
알아보다가 은행에 취직이 됐습니다. 홍콩상하이 은행
홍콩상하이 H은행은 세계 은행 중 손에 꼽히는 글로벌 은행 국내 기업이나 국내 일자리를 알아봤을 때 지금은 전공 경력 무관인 채용 공고가 많지만 그 당시에는 전공에 따라 취업 길이 정해지던 상황 근데 H은행은 외국계 은행이다 보니 글로벌 하게 경력 무관&영어 점수로 채용했던 은행
은행 취업을 준비하고 한 번에 합격하신 거예요? 네
은해에서 얼마나 일 했는지? 1년을 못 다녔다.
외국계 은행을 1년도 안 돼 때려친 이유는 유퀴즈 송지헌 은행원이나 금융인이 되려고 취업을 한 게 아니라 경제적 독립을 해서 작품 활동을 하려고 했기 때문에 막상 은행에 가서 업무를 해보니 기존에 살아왔던 가치관과는 전혀 다른 세상이 펼쳐져 있었다.
미술을 배울 당시에는 사물의 본질은 뭘까 생각하며 사물의 본질을 파악해 작품화하던 법을 배워왔는데 은해에서 담보 대출 업무를 하다 보니 모든 기준이 사물을 본다고 하면 담보 가치가 얼마나 되나 사람을 대할 때도 연봉과 신용 등급을 먼저 보게 되었다. 미술적 감수성이 메마를까 거정되기 시작한 시기 그래서 6개월 퇴사
내가 원하는 목표에 더 부합하는 직업이 뭘까 그래서 다른 직업을 찾았다. 싱가포르 항공사에서 또 입사를 하게 됐어요.
미술 아니고 항공사 스튜어디스로 입사를 하게 된다.
두 번째 직업 승무원을 하게 된 이유는? 사실은 유학을 생각했다. IMF가 터지면서 유학을 갔던 친구들도 돌아오던 상황 외국에서 내가 돈을 벌면서 미술 전시장도 다닐 수 있는 직업이 뭐가 있을까?
딱 맞는 직업이 외항사 승무원이었던 거죠. 미술을 위한 과정으로 선택한 승무원
유퀴즈 유재석 승무원 하면서 해외 미술관 많이 다녀봤는지? 유퀴즈 송지헌 생각보다 많이 못 다녔다.
유퀴즈 송지헌생각했던 것보다 승무원 일이 육체적으로 고되다. 비행 전 해외 전시회 리스트를 쭉 뽑아두고 도착하면은 다시 돌아가는 날까지 호텔에서 지냈다.
전 직장 은행과 비교했을 때 승무원 생활은 어땠는지? 만족도는 가히 인생의 황금기
미술 할 당시 주로 밀실에서 개인 생활 친구들과 교류가 많지 않았는데 우아하고 아름다운 친구들과 외국에서 생활을 한 것 장점 첫 번째 싱가포르 거주 외국 생활 즐기기
장점 두 번째 높은 연봉 feat 싱가포르 달러로 월급을 받았다. 은행 전 직장 경험에 비춰볼 때 대기업 과장급의 연봉을 받았다.
유퀴즈 유재석 황금기였던 승무원 생활 그만둔 이유는? 유퀴즈 송지헌어디까지나 저는 작품 활동을 하기 위해서
3년간 그림을 안 그리다 보니 밤마다 악목을 꾸게 되었다. 손이 굳어서 원하는 대로 드로잉이 안 되는 꿈을 꿨다. 친구들이 전시도 시작하고 하는 거 보면서 빨리 돌아가지 않으면 아마추어로 남을 수 있겠구나 하면서 퇴사 후 대학원 복학하려 했는데 어느 날 시눔ㄴ에서 본 사법고시 폐지 기사
괜히 마음이 조급해 졌다. 홈쇼핑에서도 매진된다고 하면 괜히 마음이 불안하고해서 사법고시 도전하게 되었다.
그 당시 동생이 법학을 공부해서 책도 집에 있었다. 집에 있는 헌법 책으로 비행기에서 공부 생각보다 재밌었다.
1차도 한 번에 합격 2차도 한 번에 합격
고시촌으로 가서 공부를 시작했다. 1차 시험은 헌법 민법 형법 세 과목만 보면 된다더라고요.
할 수 있겠다 생각했는데 공부량이 그렇게 많은지는 책을 받아보고 알았다. 책이 집으로 왔는데 책이 키만큼 왔다. 적은 과목 수에 그렇지 못한 공부량
고시촌 입성과 동시에 합격 유퀴즈 유재석 사법 시험 준비 공부를 얼마나 했나요?
기상 취침 사이 근라 공부량은 무조건 완독 기상 취침이 몇시부터 몇 시 까지?
사실 지금도 공부하면 오전 10시부터 새벽 4시까지 공부한다.
사법고시 당시 공부량을 1년으로 계산해봤을때 책 페이지 수 과목 365일 하루 할달량이 나온다.
그 당시 사법고시 하루 할당량이 얼마나 됐는지? 보통 2~300페이지
완독하고 이해하고 문제 풀이까지 해야된다. 쉼 없는 공부 후 고시원 방에 들어가면 링 위에서 치열하게 싸운 권투 선수의 느낌이었다. 유퀴즈 송지헌 본인은 법학 학점도 없었다. 그래서 사법 시험 응시 자격 사범시험법에 의하여 법학 과목 35학점 이상을 이수한 자만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그걸 어디 가서 따요? 독학사로 따는 경우도 있고 사이버대학이나 학점은행에서 따는 경우도 있다.
보통 학점 이수만 해도 1년 소요 선생님은 올해는 학점에 집중하고 내년부터 공부를 해라 권유 했지만 이것마저 한 방에 클리어 2차 시험 보기 한 40일 전부터 밥 안 먹고 공부만 했다. 밥 먹으면 졸려가지고 슈퍼에서 파는 빵 중에 슈크림 6개 들어서 나오는거 조금씩 먹으면서 했다. 그때 머리가 많이 빠졌다.
재능을 이기는 방법 양으로 승부하는 거예요 남들이 책 한 권 볼때 나는 두 권 보고
남들 판례집 한 권 보면 나는 두 권 보고 이렇게 해서 타고나지 못한 재능도 노력으로 얻어낼 수 있다.
나중에는그 고시원 방문을 발로 차면서 나왔다. 너무 힘들어가지고 그렇게 고생해서 사법 고시에 합격했는데
지금은 경찰 특채 시험을 또 봤다.
사시 합격 후 또 무슨 일이 있던 건가요?
변호사 생활 처음에는 재밌었다. 필드를 뛸 때 오반에 재판을 하는 상황이 흥미로웠는데 회의를 느끼게 됐던 게 변호사들이 선임 계약이나 수임료에서 자유롭기가 사실 쉽지 않다. 한번은 뇌물수수 혐의자의 변호를 맡았었는데
판검사 앞에서 눈물을 흘리며 읍소한 피의자 하지만 재판장을 나와 변호사와 함께 있으면 피의자왈 아니 검사 판사들 너무 세상 물정 모르는 거 아니에요? 드러나는 피의자의 두 얼굴
반성은커녕 뻔뻔하기까지 하지만 변호사로서 의뢰인의 편이 되어야만 하는 피의자가 검정색이어도 회색이라고 말해줘야 하는 사람이니까 실체적 진실을 발견하는 게 더 행복하겠다.
경찰 특채 지원하게된다. 현재로서 제일 긴 이력을 가지고 있다. 9년째 경찰일을 하고 있다. 현장 수사를 하고 싶어서 경찰에 지원했고 변호사에서 경찰이 되는 경우 서초나 강남서 같은 큰 경찰서에서 경제 범죄 수사를 담당하게 된다. 수사를 해보니 실무랑 형사 사법 체계랑 괴리가 굉장이 많이 있었다.
검찰 수사의 주재자 경찰 검사의 지휘를 받아 수사를 행함 근데 실제로 우리나라 형사사건의 98%는 경찰이 수사한다. 근데 어떤 결정이나 의견을 내릴 때에 있어서는 협력 관계라 아니라 지휘 복종 관계 안에서 이뤄지고 어떤 경우는 실체적 진실이 왜곡되기가 쉽다. 이 문제를 바꿔야 되겠다.
수사 구조의 개혁을 위해 경찰청 입성
수사구조개혁단 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유퀴즈 송지헌 검찰대 경찰이 아닌 협의외 차원에서 의견 교환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그렇지 않았다. 경찰은 공판 이후 단계를 잘 모르고 법조계에서는 공판 전에 실제 현장을 잘 모른다. 유퀴즈 송지헌 본인은 두 가지를 일을 하면서 부족한 점을 채웠다. 70년 만에 처음으로 검사와 경찰의 관계가 지휘의 대상이 아니라 협력의 관계로 바뀌었다.
요즘은 세무사 공부를 한다. 요즘에는 세무나 회계를 모르면 사건을 정확하게 보기 어렵다. 수사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끝나지 않는 공부 중
이것은 샤머니즘에서 유래된 말로 무당이 초자연적인 존재와 소통할 때 북을 두드리고 춤을 추며 분위기를 고조시키는 행위를 일컫는 용어였습니다. 오늘날 힘이 내도록 용기를 북돋우는 것을 뜻하며 어떤 일이 긍정적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을 때 이것이다 라는 표현을 씁니다. 이것은 무엇일까요? 정답 고무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