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선생님 이독실 카이스트 전자공학과 졸업 생활 밀착형 과학 커뮤니케이터 팟캐스터 지대넓얕 진행 XTM M16 F학점 공대형 MBN 고수외전 등 지식 채널 다수 출연 대표작 도니스쿨 시즌1
백화점이라는 거 자체도 온갖 물건들이 다 이썽서 백화점이다. 백신도 100가지 1000가지 들어와도 다 막을 수 있는 그런 의약품이라서 이름이 백신이다. 흔히 백신 예상 주사로 생각한다.
백신 Vaccine 이란 질병에 대한 후천성 면역을 부여하는 의약품 예방 접종이라고 이야기 하면 주사 뿐만 아니라 먹는 약도 있다. 접종 복용 상관없이 면역력부여가 관건
최초의 백신 개발자 에드워드 제너 인류 최초의 백신, 천연두 이 지구상에서 사라진 정복한 첫 번째 천연두 사망자 약 5600만명
이거를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정확히 말하면 치료가 아니라 예방이다. 면역력을 부여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천연두 근절은 인류의 오랜 염원
천연두 어덯게 정복했을까? 천연두와 비슷한 질병, 우두 소와 사람이 같이 거리는 병이다.
그런데 우두에 걸리면 천연두에 안 걸린다는 속설이 퍼졌다. 면연력이 생긴 것 그래서 검증을 한다.
첫번째 우두 걸린 환자를 섭외한다. 고름에서 우두 바이러스를 채취 한다.
자신의 정원사의 8살 난 아들에게 집어넣는다. 민간에서 감기 정도로 치부했던 우두
천연두는 굉장히 사망률이 높은데 우두를 먼저 접종을 하고 가볍게 앓다 낫게 만드는 것까지는 확인 지금의 윤리랑 다르게 있을 수 있었다. 아무튼 그 이후에 몇 주가 지났다. 우두를 앓고 나았다. 면력이 생겼지
그 다음에 천연두 균을 이번에 집어넣습니다. 다행히 아무런 증상 없이 가볍게 낫는 걸 확인한다.
오 이게 된다. 라는 걸 확인하고 그 이후에 이제 영국의 왕립학회에 한명에게 이렇게 해봤더니 괜찮았다. 라고 보고 할 수 없으니 그건 너무 표본이 적다. 23건의 표본을 만든다.
23건 중에 본인의 11개월 된 아들도 포함이 되었다. 그러니까 이제 확신을 한 것이다. 백신 가능하다.
그리고 이후에 이제 오랜 시간을 걸쳐 조금씩 조금씩 정복을 하다가 마침내 박멸 성공!
그럼 인류 최초의 백신이 에드워드 제너의 우두를 이용한 천연두 백신 천연두는 완전히 근절이 됐다. 그러나 무시무시하게도 그걸 무기화한 상태로 여기저기 좀 저장 돼있을 거라는 음모론이 있다. 우리는 천연두 주사 안 맞았다. 왜? 근절 됐으니까!
1980년 천연두 근절 선포 1977년 보고된 환자가 마지막
그래서 우린 맞지 않았는데 세계 곳곳에 보관 중인 천연두 균의 무기화 가능성도 있다.